Windows/OpenGL

08. OpenGL Programming - 명령어

Ohjeonghak 2016. 3. 14. 00: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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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입력 모드

 - 메져 : 입력장치가 응용프로그램에 넘겨주는 입력 값

 - 트리거 : 메져를 전달하라는 신호

 - 이벤트 : 입력장치가 트리거 되는 순간 하나의 이벤트가 발생한 것으로 본다. (어떤 행위를 유발하는 것)

ex) 마우스를 어떤 위치에 갖다 놓고 클릭, 그 위치의 좌표(x, y) 값

이벤트        트리거        메져

  • 이벤트 : 마우스를 어떤 위치에 갖다 놓고 클릭
  • 트리거 : 클릭
  • 메져 : 그 위치의 좌표(x, y) 값

 

 

*이벤트 타입별 콜백 함수

 

기능 콜백 함수 등록 명령 (예)  콜백 함수 프로토 타입
화면 콜백 지정 명령 glutDisplayFunc(MyDisplay)  void MyDisplay(); 
마우스 콜백 지정 명령 glutMouseFunc(MyMouse)  void MyMouse(int button, int state, int x, int y); 
키보드 콜백 지정 명령 glut(KeyboardFunc(MyKeyboard) void MyKeyboard(char key, int x, int y); 
윈도우 창 크기 변경 glutReshapeFunc(MyReshape) void MyReshape(int width, int height);
CPU가 쉬는 시간에
콜백 함수 호출
glutIdleFunc(MyIdle) void MyIdle(); 

 

 

*마우스 이벤트
  : 마우스 버튼을 눌렀거나 떼었을 때 트리거 (모션, 패시브가 속해있음) 된다.

 - glutMotionFunc() : 버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움직였을 때 함수 호출

 - glutPassiveMouseFunc() : 버튼 상태에 무관하게 마우스를 움직이리 때 함수 호출

 

*키보드 콜백(특수 키 콜백)

 - glutSpecialFunc() : 함수 키, 방향키 등 특수 키에 대한 콜백 함수를 등록.

 - glutIgnoreKeyRepeat(1); : 키보드 연속 입력 무시.

 - glutGetModifiers() : 이벤트 발생 시에 어떤 수식 키가 같이 눌러졌는지를 알기 위해 사용하는 함수.

 

*특수 키 정의

 - F1~F12 : GLUT_KEY_F1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F2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F3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F4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F5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F6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F7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F8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F9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F10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F11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F12

 

 - 방향 키 : GLUT_KEY_LEFT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RIGHT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UP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DOWN

 

 - 이동 키 : GLUT_KEY_PAGE_UP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PAGE_DOWN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HOME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END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KEY_INSERT

                (delete key 는 없음.)

 

 - 조합 키 : GLUT_ACTIVE_SHIFT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ACTIVE_CTRL,

                GLUT_ACTIVE_ALT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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