Windows/OpenGL

05. OpenGL Programming - 함수 구조와 데이터 타입

Ohjeonghak 2014. 10. 12. 10: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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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penGL의 함수 구조

 

=> 상태 변수는 파라미터의 수와 데이터 타입에 의해 구별된다.

 

 

 

OpenGL의 데이터 타입

 

 접미사
(함수 구조의 데이터 타입)
 데이터 타입 C/CPP 타입명  OpenGL 타입명 
f 32-bit floating point float GLfloat
d 64-bit floating point double GLdouble
i 32-bit integer int, long GLint
s 16-bit integer short GLshort
ub 8-bit unsigned integer unsigned char GLboolean

 

 

파이프 라인

 

* GPU 구조는 CPU 구조와 유사하다.

* GL의 입력

- 기하 기본 요소 : 점, 선, 다각형

      - 영상 기본 요소 : 2차원 비트맵 영상

 

상태 변수

 : 물체가 어떻게 그려야 할지를 표현하는 변수 (그래픽 컨텍스트)

 

 

 

- 파라미터 리스트 : 기본 요소에 한꺼번에 여러 속성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

   (단점 : 명령어 사용시마다 속성 값을 반복적으로 나열)

 

 

 

 

- 시스템 테이블 : 동일한 파라미터 값을 반복할 필요가 없어짐.

(파라미터 리스트 방식의 단점을 개선해줌)

 

setLineStyle(2);     // 선의 종류 setLineWidth(4);    // 선의 굵기 setLineColor(255, 0, 0);    // 선의 색  // 그리려고 하는 라인의 좌표 drawLine((1, 0), (3, 0); drawLine((3, 0), (2, 5); drawLine((2, 5), (1, 0); 

 

결론 => 파라미터 리스트 방식의 단점을 보안해 시스템 테이블 방식을 이용하면 파라미터의 중복 입력을

 줄일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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